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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기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 환경과 교사의 역할

마라탕후루S 2024. 10. 9. 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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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유아 발달 특성에 따른 교수학습의 중요성

 영유아기는 인간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이 급속하게 이루어진다. 이 시기의 발달 특성은 이후 전 생애에 걸친 학습과 성장의 기초가 되며, 이 때문에 영유아기에 적절한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들은 성인의 지도와 지지를 통해 다양한 능력을 키우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 특히, 놀이와 탐구 활동은 영유아 학습의 중요한 매개체로 작용하며, 교사는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돕기 위해 적절한 교육적 환경을 조성하고, 놀이와 학습 활동을 체계적으로 설계하며,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가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감정 조절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돕고, 탐구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교사의 핵심 역할이다. 영유아의 발달은 매우 개인적이고 다양한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교사는 지속적인 관찰과 평가를 통해 개별 아동의 발달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교육적 대응을 해야 한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영유아기의 발달 특성에 따라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을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정서적 발달의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교수학습 원리를 바탕으로 교사가 놀이와 학습에서 어떻게 중재하고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기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이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성공적인 학습에 어떤 기여를 하는지 이해하고자 한다.

 

2. 영유아기 발달 특성에 따른 교수학습의 가정과 영유아 교수학습 원리

 영유아기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은 이 시기의 아동들이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교육적 기초를 제공한다. 이 시기의 교육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촉진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이를 위해서는 각 발달 영역에 맞춘 맞춤형 접근이 필요하다. 영유아는 급속한 발달을 경험하는 시기이므로, 교사는 이를 이해하고, 다양한 발달적 요구에 부응하는 학습 환경을 설계해야 한다. 아래에서는 제시하는 내용은 이러한 발달 특성에 맞춘 교수학습의 가정과 원리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영유아기 발달을 지원하는 최적의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영유아기 발달 특성에 따른 교수학습의 가정
     영유아기의 발달은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복합적인 과정이다. 이 시기의 발달은 매우 빠르게 진행되며, 각 발달 영역이 상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발달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영유아의 학습 능력을 극대화하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데 필수적이다. 아래에서는 영유아 발달 특성에 기반한 교수학습의 가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신체적 발달에 따른 교수학습의 가정
       영유아는 빠른 신체적 성장을 경험하며, 대근육 운동과 소근육 운동 능력이 급속도로 발달한다. 대근육 운동은 걷기, 뛰기, 달리기 등 큰 동작을 포함하며, 소근육 운동은 손가락 움직임과 같은 정교한 동작을 말한다. 이 시기의 신체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교수학습의 가정이 필요하다.
      • 활동적 학습 환경 제공: 영유아는 신체를 사용한 활동을 통해 학습할 때 가장 큰 효과를 본다. 교실 환경은 신체 활동을 촉진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고, 영유아가 다양한 물리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크고 작은 블록을 쌓거나, 야외에서 뛰어노는 활동은 대소근육 발달을 지원한다.
      • 감각적 자극 활용: 영유아는 감각을 통해 세상을 탐색한다.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는 학습 자료와 환경이 필요하다. 다양한 질감의 물체를 만지거나, 색상과 소리를 활용한 학습 도구는 신체 발달과 인지적 발달을 동시에 촉진한다.
    • 인지적 발달에 따른 교수학습의 가정
       Piaget의 이론에 따르면, 영유아는 전조작기(2~7세)에 속하며, 이 시기의 인지적 발달은 논리적 사고보다는 구체적인 경험과 상징적 사고에 의존한다. 또한 영유아는 자기중심적 사고 경향을 가지고 있어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인지적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의 가정은 다음과 같다.
      • 구체적 경험을 통한 학습: 영유아는 추상적인 개념보다는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한다. 따라서 교사는 영유아가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물과 모래를 이용한 놀이 활동은 영유아가 물리적 개념을 체험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상징적 놀이를 통한 인지 발달: 영유아는 상징 놀이를 통해 사물이나 행동을 대체하고 상상하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역할 놀이나 모의 놀이를 통해 영유아는 현실 세계의 개념을 상상 속에서 재구성하며, 이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 사고가 발달한다.
      • 모방 학습: 영유아는 관찰과 모방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한다. 따라서 교사는 긍정적인 모델링을 제공해야 하며, 영유아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간단한 요리 활동을 함께 하면서 교사의 동작을 따라 하게 하는 것은 모방 학습의 좋은 사례이다.
    • 사회적·정서적 발달에 따른 교수학습의 가정
       영유아기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특히 이 시기에는 애착 관계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긍정적인 정서적 경험은 전반적인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와 관련된 교수학습의 가정은 다음과 같다.
      •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 제공: 영유아는 정서적으로 안정된 환경에서 가장 잘 학습한다. 교사는 일관된 양육 태도와 정서적 지원을 통해 영유아가 안전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안정적인 애착 관계는 영유아가 새로운 도전에 자신감을 가지고 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준다.
      • 감정 표현과 이해 능력 발달 지원: 영유아는 자신의 감정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영유아가 감정을 인식하고, 이를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감정 카드나 이야기책을 활용해 감정을 주제로 한 활동을 진행하면, 정서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촉진: 영유아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한다. 공동 놀이, 협력적 과제 수행을 통해 영유아는 타인과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며, 사회적 역할과 규칙을 이해하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학습은 교사가 적절히 중재하고 지원해야 한다.
  • 영유아 교수학습 원리
    • 놀이 중심 학습 원리
       놀이 중심 학습은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가장 적합한 교수법이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며, 새로운 개념을 탐색한다. 놀이 중심 학습의 주요 원칙은 다음과 같다.
      • 자율적 놀이 촉진: 영유아는 자발적으로 놀이에 참여할 때 학습 효과가 극대화된다. 교사는 영유아가 놀이를 주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하며, 놀이 과정에서 영유아가 새로운 것을 배우고 탐구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 사회적 놀이 강조: 놀이를 통해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집단 놀이와 역할 놀이는 사회적 기술과 정서적 발달에 기여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 발달에 적합한 교수법 적용 원리 (DAP)
       발달에 적합한 교수법(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은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 방식이다. 이 원리는 영유아의 발달적 요구를 고려하여 적절한 학습 목표와 방법을 설정하는 것을 강조한다.
      • 개별화된 학습 접근: 영유아는 각기 다른 발달 속도와 수준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사는 학습 활동을 계획할 때 이를 반영해야 한다. 발달 수준에 맞는 학습 목표와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영유아의 학습 동기와 성취감을 높일 수 있다.
      • 도전적이지만 달성 가능한 과제 제공: 영유아의 발달에 맞는 과제를 제공해야 한다. 너무 쉬운 과제는 흥미를 잃게 만들고, 지나치게 어려운 과제는 좌절감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난이도의 학습 과제를 통해 도전 의식을 자극해야 한다.
    • 통합적 학습 원리
       영유아는 학습 경험을 통해 전인적으로 발달하며, 이는 학습 영역이 상호 연결되어 이루어진다. 학습이 특정 교과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발달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 다양한 학습 영역의 통합: 언어, 인지,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동시에 촉진할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이야기 책 읽기 활동은 언어 발달뿐만 아니라, 정서적 이해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다.
      • 실제 경험과의 연계: 학습 내용은 영유아의 실제 경험과 연계될 때 더 효과적이다. 영유아가 주변 환경에서 배운 것을 학습 활동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적극적 참여와 탐구 기반 학습 원리
       영유아는 수동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기보다는, 능동적으로 탐구하고 질문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한다.
      • 탐구 중심 활동 제공: 교사는 영유아가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이를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연 탐사 활동이나 실험 활동은 영유아가 직접 경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 문제 해결 능력 강화: 영유아는 놀이와 탐구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운다. 교사는 영유아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지원하며, 다양한 해결 방법을 시도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원리
       Vygotsky의 근접 발달 영역(ZPD) 이론에 따르면, 영유아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더 높은 수준의 사고와 학습을 할 수 있다. 교사와 또래 간의 상호작용은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고 내면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협력 학습 환경 조성: 영유아는 또래와 함께 학습할 때 서로의 사고 방식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사고를 확장할 수 있다. 협력 놀이와 공동 작업을 통해 사회적 학습이 촉진된다.
      • 적절한 도움 제공: 교사는 영유아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수준을 파악하고, 필요할 때 적절한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영유아가 자신의 능력 범위 내에서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그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게 해야 한다.

 

 영유아기 발달 특성에 따른 교수학습은 영유아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전반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놀이 중심 학습, 발달에 적합한 교수법, 통합적 학습, 적극적 참여와 탐구 기반 학습,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은 영유아 교육의 주요 원리이다. 이러한 원리를 통해 영유아는 전인적으로 성장하고,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3. 영유아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영유아기의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발달 특성상 자율적인 학습보다는 성인의 지도와 지원을 필요로 하며, 교사는 발달에 적합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촉진하는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 교사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을 넘어, 학습자에게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영유아의 발달적 요구에 부응하는 학습 활동을 계획하며,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지지자 역할도 맡는다. 영유아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을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 발달에 적합한 학습 환경 조성자
     영유아의 발달 속도는 개별적으로 다르고, 발달 과정에서 특정 시점마다 요구하는 학습 경험도 상이하다.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발달에 적합한(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DAP) 학습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 안전하고 탐색 가능한 환경 구성: 교사는 물리적, 정서적으로 안전한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물리적 환경은 영유아가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접근이 용이해야 하며, 다양한 감각적 자극을 제공하는 교구나 놀이 도구를 배치해야 한다. 정서적 안전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영유아가 자유롭게 실수하고 시도해 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 발달 수준에 맞춘 활동 설계: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과제와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지나치게 어렵거나 쉬운 과제는 학습 동기를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도전감을 제공하는 활동을 통해 영유아가 성취감을 느끼게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대근육 발달이 중요한 유아에게는 야외에서 뛰고 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소근육 발달이 필요한 아동에게는 블록 쌓기나 그림 그리기 활동을 제공할 수 있다.
  • 놀이 중심 학습 촉진자
     영유아기는 놀이가 학습의 주요 매개체가 되는 시기다. 놀이를 통해 영유아는 사회적, 인지적, 정서적 능력을 종합적으로 발달시키며, 교사는 이러한 놀이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촉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 자유 놀이와 구조화된 놀이의 균형: 교사는 자유 놀이와 구조화된 놀이를 적절히 배합해야 한다. 자유 놀이는 영유아가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구조화된 놀이는 교사가 특정 학습 목표를 염두에 두고 계획한 활동이다. 예를 들어, 자유 놀이 시간에는 영유아가 다양한 장난감을 사용하여 상상 놀이를 할 수 있게 하고, 구조화된 놀이 시간에는 협동 놀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활동을 제안할 수 있다.
    • 상황에 맞는 놀이 지도: 교사는 놀이 상황에서 직접 개입하지 않고도 영유아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놀이를 지켜보면서 필요한 경우 질문을 던지거나 제안을 하여 학습 경험을 확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역할 놀이에서 아이가 가게 주인 역할을 하고 있을 때, 교사는 손님 역할을 맡아 아이가 숫자 개념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 정서적 지지자 및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자
     정서적 안정은 영유아가 학습과 발달에서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교사는 영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정서적 지원을 제공해야 하며,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 긍정적 애착 형성: 교사는 영유아와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이는 영유아가 새로운 도전 과제를 마주할 때 자신감을 가지고 학습에 임할 수 있는 기초가 된다. 영유아가 교사에게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면 학습 과정에서 더 쉽게 도전할 수 있다.
    • 감정 표현과 조절 지원: 영유아는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 아직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다. 교사는 영유아가 감정을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부정적인 감정이 나타났을 때 이를 긍정적인 방식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화를 낼 때, 교사는 그 감정을 인정하고, 적절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영유아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규칙과 역할을 배운다. 교사는 영유아가 또래와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놀이 상황을 조정하고, 갈등 상황에서는 적절한 중재 역할을 해야 한다. 공동 작업이나 협동 놀이를 통해 서로 협력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도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다.
  • 탐구 기반 학습 촉진자
     영유아는 호기심이 많은 시기이며, 환경을 탐구하고 질문을 통해 세상을 배우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사는 이러한 탐구 활동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 탐구 활동 제공: 교사는 영유아가 자신의 호기심을 탐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연 관찰, 간단한 과학 실험, 만들기 활동 등은 영유아가 자신의 손으로 직접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이러한 탐구 활동은 영유아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 질문과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촉진: 교사는 영유아가 학습 과정에서 끊임없이 질문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이에 대해 성실하게 답변해주어야 한다. 교사가 던지는 질문은 영유아의 사고를 확장하고, 더 깊은 탐구를 유도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 예를 들어, "왜 그럴까?" 또는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 영유아의 사고를 자극할 수 있다.
  • 관찰자 및 평가자
     교사는 영유아의 학습과 발달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러한 관찰과 평가는 개별 아동의 발달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 체계적 관찰과 기록: 교사는 영유아의 일상적인 놀이와 학습 활동을 관찰하고, 이를 기록하여 각 아동의 발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놀이 중에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관찰하면 그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 상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피드백 제공: 교사는 영유아의 활동을 관찰한 후,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학습 활동을 수정하거나 보완해야 한다. 피드백은 영유아가 자신의 성취를 인식하고, 더 나아가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블록을 쌓으며 어려움을 겪을 때, 교사는 격려하며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라는 제안으로 아이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영유아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은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교사는 단순한 지식 전달자가 아니라, 발달에 적합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놀이를 통해 학습을 촉진하며,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는 중요한 존재이다. 또한 탐구 기반 학습을 통해 영유아가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관찰과 평가를 통해 개별 아동의 발달을 지원해야 한다. 이러한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교사는 영유아가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4. 영유아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

 영유아기의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데 필수적이며, 이 시기의 학습 경험은 이후 전 생애에 걸친 성장과 학습의 토대를 형성한다. 영유아는 발달 단계에서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에서 매우 빠르고 복합적인 성장을 경험하며, 이와 같은 발달적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는 학습 환경과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따라서 교사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을 넘어, 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교육적 접근을 적용하는 중요한 촉진자이자 지원자로서 기능해야 한다. 교사는 첫째로, 발달에 적합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영유아가 안전하고 자율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놀이와 활동은 영유아의 신체적·인지적 발달을 고려해 구성되어야 하며,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유도해야 한다. 둘째, 놀이 중심 학습을 촉진하여 영유아가 자발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자유 놀이와 구조화된 놀이를 적절히 조화시켜 다양한 발달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셋째, 교사는 영유아의 정서적 지지자로서 안정감을 제공하고, 감정 표현과 조절을 지원하며,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가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감 있게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더 나아가 교사는 탐구 기반 학습을 촉진하여 영유아가 호기심을 바탕으로 세상을 탐구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탐구 활동은 영유아가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의 깊이를 확장하고,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관찰자이자 평가자로서 영유아의 발달 상태를 면밀히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별화된 피드백과 맞춤형 학습 활동을 제공하여 영유아가 각자의 발달 속도와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영유아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은 그들의 발달을 촉진하는 핵심적 요인으로, 발달에 적합한 환경 조성, 놀이 중심 학습 촉진, 정서적 안정 제공, 탐구 기반 학습 지원, 그리고 개별적 발달 평가와 피드백 제공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교사는 영유아가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에서 균형 잡힌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평생 학습자로서의 기초 역량을 확립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영유아기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교육적 연구와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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